우리나라 가수들의 글로벌 스트리밍이 작년보다 42%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미국 음악 시장 분석 업체 루미네이트의 주간 보고서 '튜즈데이 테이크어웨이'(Tuesday Takeaway)에 따르면 이달 5일 현재 상위 100개 K팝 가수(팀)들의 올해 누적 주문형(On-Demand) 오디오·비디오 스트리밍은 904억건에 달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42.2% 증가한 수치다.
루미네이트는 미국 빌보드 차트에 각종 음악 관련 판매 데이터를 제공하는 공신력 있는 업체로, 이곳에서 성장세를 조명했다는 것 자체가 그만큼 K팝이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일본이 97억건으로 K팝을 가장 많이 듣는 국가로 나타났고, 이어 미국(92억건)·인도네시아(74억건)·한국(73억건)·인도(62억건)·필리핀(42억건)·멕시코(35억건) 순이었다.
루미네이트는 "베트남과 홍콩에서의 K팝 스트리밍 횟수는 작년 동기 대비 각각 59%와 60% 증가해 인상적인 성장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K팝 최대 시장으로 꼽히는 일본에서 우리나라 가수들의 인기는 Z세대(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출생) 여성이 주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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