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형 일자리, LG화학 참여 가능성 커...고용창출 '1천명' 기대
신경진기자 기사입력  2019/05/21 [14:0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뉴스포커스 신경진 기자] 제2의 광주형 일자리로 추진 중인 '구미형 일자리'는 전기자동차 배터리 산업으로 방향이 잡힌 가운데 대기업 참여에 따라 '투자촉진형'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된다.

 

21일 경북도와 구미시 등에 따르면 삼성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 등에 구미형 일자리 사업을 제안한 가운데 LG화학이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도와 구미시는 임금협력형과 투자촉진형 중 투자촉진형에 더 큰 무게를 두고 있다.

 

임금협력형은 자동차 등 고임금 분야에서 임금을 삭감하는 만큼 정부와 자치단체가 임금을 보존해주는 것이라 구미지역에서는 대기업이 참여하는 투자촉진형이 결정될 것으로 짐작된다. 임금은 그대로 두고 기업이 투자하면 노사민정 협약에 따라 정부와 자치단체가 복지·주거 등을 지원한다.

 

구미 국가산업단지의 근로자 초임 임금이 연 3천200만∼3천700만원이라서 대기업 임금은 이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북도는 투자 규모와 상관없이 고용창출이 1천명 이상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경북도와 구미시는 해당 대기업이 투자계획을 결정하면 투자 규모와 공장 증설 등을 공동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노총은 구미형 일자리에 찬성하고 민주노총은 반대하지만, 임금삭감형이 아닌 투자촉진형으로 사업을 추진하면 민주노총의 반대 수위도 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필자의 다른기사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포커스



EU,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승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