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작년 내수 시장 점유율 첫 40% 아래로 떨어져…
뉴스포커스 인터넷뉴스팀 기사입력  2016/01/08 [09:2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뉴스포커스

 

 

현대자동차의 내수 시장 점유율이 지난해 처음으로 40% 아래로 떨어졌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지난해 국내 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39.0%로 전년(41.3%)에 비해 2.3% 포인트가 감소했다.

 

현대차는 2000년대 들어 2001년 48.4%, 2004년 49.3%, 2005년 48.7%, 2007년 49.1%, 2009년 48.4%의 점유율로 국내 자동차 시장을 독식해 왔다.

 

그러나 2010년 내수 점유율이 42.4%로 떨어지고서 2011년과 2012년 43.3%, 2013년 41.6%, 2014년 41.3%로 하강 곡선을 그려왔다.

 

현대차와 기아차를 합친 현대기아차의 지난해 내수 점유율도 67.7%에 그치며 가장 낮았다.

 

현대기아차의 내수 점유율은 2012년 74.6%, 2013년 71.4%를 기록하며 해마다 조금씩 줄어드는 추세다.

이는 수입차가 국내 자동차 시장을 잠식하고 잇는데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해외에서 생산돼 수입된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 차량을 대거 팔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수입차 판매량은 총 24만3천900대로 전년보다 24.2%나 급증했다. BMW(4만7천877대), 벤츠(4만6천994대), 폴크스바겐(3만5천778대), 아우디(3만2천538대)는 모두 3만대 넘게 팔았다.

 

르노 삼성의 OEM 차량인 QM3는 지난해 2만4천560대가 판매되며 수입된 차로는 처음으로 연간 판매 2만대를 넘어섰다. 한국GM의 OEM 차종인 임팔라도 지난해 8월 첫 판매 이후 6천913대가 팔렸다.

 

이처럼 수입 차량의 공세가 갈수록 거세지자 현대기아차는 올해 다양한 신차와 고급화 전략으로 맞대응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이달에 친환경 전용 차량 '아이오닉', 기아차는 'K7'을 내놓고 연초부터 내수 시장 선점에 나선다.


필자의 다른기사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포커스



테슬라·현대차·기아 등 19개 차
많이 본 뉴스